조유나양 일가족, 만약 극단선택 했다면… 권도형이 만든 ‘루나 코인’ 때문이었나

29일 오후 전남 완도군 신지면 송곡선착장에서 인근 마을 주민들이 최근 실종된 조유나양(10) 일가족이 탔던 아우디 차량의 인양 과정을 지켜보고 있다. / 뉴스1
29일 오후 전남 완도군 신지면 송곡선착장에서 인근 마을 주민들이 최근 실종된 조유나양(10) 일가족이 탔던 아우디 차량의 인양 과정을 지켜보고 있다. / 뉴스1

전남 완도군에서 실정된 조유나(10)양의 부모가 암호화폐(가상자산) 루나 코인의 폭락 사태로 큰 손실을 입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광주 남부경찰서가 압수영장을 집행해 지난달 조양 부모의 포털사이트 활동 이력을 분석한 결과 루나 코인을 여러 차례 검색한 내역이 확인됐다고 29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조양 부모는 일가족의 휴대전화 전원이 끊긴 전날까지 포털 사이트에서 루나 코인을 검색했다.

조양 가족은 지난달 24일부터 완도군 신지면 명사십리 인근의 한 펜션에 숙박했다. 지난달 30일 오후 11시쯤 조양 일가족은 펜션에서 자동차를 타고 나와 오후 11시 6분쯤 송곡마을 버스정류장을 통과했다. 다음날인 31일 오전 1시 전후로 20분 간격으로 조양과 조양 어머니의 휴대전화의 전원이 각각 꺼졌고, 오전 4시쯤 송곡항 인근에서 조양 아버지 휴대전화의 전원도 꺼졌다.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면 휴대전화 전원이 꺼진 ‘5월 31일’이 사망일일 가능성이 높다.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 /테라 홈페이지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 /테라 홈페이지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가 만든 루나 코인의 폭락 사태는 지난달 8일부터 시작됐다. 루나 코인의 자매 코인이자 1테라가 1달러의 가치를 유지하도록 설계한 스테이블 코인인 테라의 가격이 1달러 아래로 떨어졌다. 익명 투자자가 테라를 대량으로 매도하자 벌어진 일이다. 그러자 권 대표가 설립한 루나파운데이션가드(LFG)가 구원투수로 나서 테라의 가격을 안정화시켰다.

문제는 이후에도 특정 세력이 테라를 대량 매도했다는 것. 시장에 테라가 쏟아지자 테라 가격이 다시 1달러 밑으로 내려갔다. 겁에 질린 투자자들이 테라 매도에 나서면서 절반이 넘는 테라가 인출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루나는 테라 가격을 방어하기 위해 만들어진 코인이다. 떨어진 가격만큼 루나를 발행해 테라 가격을 방어한다는 알고리즘에 대한 신뢰가 깨지면서 루나 가격도 폭락했다.

결국 업비트와 빗썸은 지난달 13일 루나 코인을 상장폐지했고 코빗과 코인원도 상장폐지에 동참했다. 이 모든 사태가 지난달에 벌어졌고 루나 코인은 사실상 쓸모없는 쓰레기가 됐다. 공교롭게도 조양 일가족이 완도군을 찾은 시기와 겹친다.

한때 개당 20만원 가까운 가격까지 치솟은 루나의 가격은 1원 아래로 내려갔다. 조양 부모가 만약 루나 코인에 거액을 투자했다면 하루아침에 거액을 잃었을 것으로 보인다.

루나 코인 사태의 파문은 전 세계 암호화폐 시장을 출렁이게 할 정도로 컸다. 그럼에도 권도형 대표는 반성 없이 ‘루나 2.0’이란 이름으로 새 루나 코인을 발행했다. 출시 직후 18달러 이상에서 거래되던 루나 2.0의 가격은 곧바로 폭락하더니 현재 1달러대에서 거래되고 있다.

국제 해커단체 어나니머스는 최근 “권도형이 사기를 친 흔적을 다수 발견했다”며 “그가 최대한 빨리 사법 처리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제주 한 달 살기’ 체험에 나섰다가 전남 완도군에서 실종된 조양 일가족 3명이 탑승했던 아우디 승용차를 인양한 경찰은 조양 가족으로 추정되는 탑승자 3명이 모두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ㆍ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예방 상담전화 ☎1393, 정신건강 상담전화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청소년 모바일 상담 ‘다 들어줄게’ 어플, 카카오톡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유나양 / 경찰청 실종아동찾기센터
조유나양 / 경찰청 실종아동찾기센터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